-
푸리에 급수란 무엇일까?Math♾️/Fourier Analysis 2022. 5. 19. 23:15
기저벡터
기저벡터들의 선형합으로 공간상에 나타나는 벡터들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즉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벡터이다.서로 직교하는 2개의 벡터 →x,→y가 주어지면
2차원상에 나타나는 모든 벡터들을 이 두가지의 벡터들의 각각 곱에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내적
어떠한 대상간의 내적을 하게 되면 서로 동일하게 갖고 있는 부분을 추출하는 효과를 가진다.
벡터간 내적
벡터간 내적은 →x⋅→y=→xT→y로 나타낸다.
각요소간의 곱의 합으로 계산되면 결과값은 스칼라값이다.
즉 둘의 벡터가 닮은 정도를 크기로 타나낸낸다.내적을 이용한 좌표계 변환
직교하는 기저벡터들을 이용하여 공간상에 벡터를 분해하여 표기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직교하는 기저벡터들을 이용하면 같은 벡터를 다른 기저벡터들로도 분해하여 표기할 수 있다.
공간상의 벡터 분해방법
1. 분해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직교하는 기저벡터들을 설정한다.
2. 분해하려는 벡터를 각 기저벡터에 대하여 내적한다.(기저벡터방향으로의 크기성분을 추출한다.)
3. (분해하려는 벡터에서 빼낸 기저벡터방향 크기성분)+(기저벡터의 방향)으로 나타낸다.
4. 기저벡터의 크기가 1이 아닐 경우 기저벡터의 크기를 나누어 주어 기저벡터의 방향만 남긴다.
( 분해하고자하는 벡터의 크기성분을 기저 벡터 방향으로 표시하고 싶기 때문에 기저벡터의 방향성분만을 필요하므로)-> 정규화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좌표계를 변환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a,→b⟩은 벡터 a,b를 내적한다는 의미이다.위의 그림을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벡터 →f가 위와 같이 좌표계가 바뀌어서 표현되었다.
이처럼 벡터들은 내적을 이용하게 되면 원하는 방향의 직교하는 기저벡터들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확장하여 임의의 함수들에 대하여 직교하는 함수들의 선형합으로 분해하여 표현할 수 있다.
sine 과 cosine 함수에 대하여
반지름의 크기가 R인 원의 중심이 x−y 좌표평면의 원점에 놓여있다. 
삼각함수인 sin과 cos을 이용하여 원 둘레위의 좌표점을 나타낼수 있다.
x=Rcos(fθ)y=Rsin(fθ)
x-y축이 서로 직교하므로 Rcos(fθ)와 Rsin(fθ)또한 서로 직교한다.
θ가 0에서 2π까지 증가할 때 f가 커지면 더 많은 바퀴를 돌게 된다.
f가 1일때는 1바퀴
f가 2일때는 2바퀴
f가 n일때는 n바퀴
진동수는 주기적인 현상이 단위시간 동안 몇 번 일어났는지를 뜻하는 말
위에서는 일정한 θ동안 한바퀴를 도는 현상이 몇번 일어 났는지를 진동수로 볼 수 있다.
f가 증가할수록 진동수가 증가한다.
같은 2π동안 sinx가 한번 진동할때 sin2x는 두번 진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R은 원의 반지름으로 sin,cos함수가 갖을 수 있는 최댓값,최솟값을 정해준다.
파동의 형태로 보면 진폭을 결정하는 요소이다.2sinx는 sinx에 비해 진폭이 두배로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사인,코사인 함수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푸리에 급수
임의의 함수 f(x)가 주어졌을 때 이를 진동수가 증가하는 사인과 코사인 함수의 유한합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다.
함수를 아래의 기저 함수들로 분해해서 나타낸다. - 사인과 코사인 함수는 서로 직교한다.
- 내적을 이용해 임의의 함수에서 사인과 코사인을 기저함수로하여 기저함수 방향으로의 크기성분을 빼내어 나타낼 수 있다.
- 진동수를 증가시켜가면서 하나의 함수를 각 진동수에서의 사인과 코사인함수의 합으로 분해할 수 있다.
주기가 2파이인 함수의 푸리에 급수
위의 푸리에 급수식을 주기 L에 대하여 일반화 하면 다음과 같다.'Math♾️ > Fourier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리에 변환에 대하여 (0) 2022.09.05 Gibbs Phenomena (0) 2022.09.02 푸리에 급수/ 파이썬으로 확인하기 (0) 2022.09.02 복소수 공간에서의 푸리에 급수 (0) 2022.06.20 함수간의 내적에 대하여 생각하기 (2) 2022.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