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빙성과 자기구속
    Game Theory 2022. 5. 30. 14:45

    다음과 같이 진입게임이 주어져 있다.

    경기자 2는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기업이며 경기자 1은 시장의 진입 여부를 고려하고 있다.

     

    경기자 1이 N을 선택하여 시장 진입을 포기하면 경기자2는 기존의 보수 2를 모두 갖는다.

     

    경기자 1이 E을 선택하여 시장 진입을 선택하면

    경기자 2는 1과 협력하여 1씩을 나누어 갖을 것인지 1과 싸워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대신에 보수를 0을 받을 것인지를 선택한다.

     

    기존의 SPNE에 따르면 2는 A를 1은 E을 선택하여 균형을 이룬다.

     

    만약에 경기자 2가 무조건 자신은 F를 선택한다는 것을 경기자1이 믿도록 할 수 있다면

    즉 자신의 전략을 하나 제거해버린다면 게임형태는 다음과 같이 바뀔것이다.

    경기자1은 N선택시 보수 0과 E선택시 보수 -1을 비교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경기자1이 합리적인 경기자라면 N을 선택하게 될 것이고 이에 따라 경기자 2는 보수 2를 얻게 된다.

     

    위의 상황처럼 자신의 전략의 폭을 제한시킴으로서 (자기구속) 자신의 보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자신이 전략을 없앴다는 것을 믿게 할 수 있어야한다.(신빙성)

     

    자신의 선택폭을 줄이는 것이 득이 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Game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완전정보와 베이즈 균형  (0) 2022.05.31
    반복게임과 방아쇠 전략  (0) 2022.05.30
    전개형 게임에서의 불완전 정보  (0) 2022.05.30
    지네게임  (0) 2022.05.30
    순차협상  (0) 2022.05.25

    댓글

Designed by Tistory.